한화시스템, 국내 방산기업 최초 MSCI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 ‘AAA’ 획득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손재일)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MSCI는 전 세계 8500여 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수준과 비재무적 리스크 관리 역량을 평가하며, 최고 AAA부터 최저 CCC까지 7단계 등급을 부여한다. 이번에 한화시스템이 받은 AAA는 전 세계 우주항공·방산 부문 평가 대상 기업 중 상위 7% 이내 기업만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으로, 국내 방산기업이 이 등급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사업장 내 설치된 나눔키오스크에 사원증을 태깅하여 기부하고 있다.
삼성이 13일 수원 디지털시티 디지털홀에서 나눔키오스크 10주년을 기념하는 ‘2025 나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나눔키오스크는 2015년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서 시작된 임직원 기부 플랫폼으로, 사원증 태깅 한 번에 1,000원을 기부할 수 있는 방식이다. 나눔키오스크가 삼성 관계사와 해외 사업장으로 확산하면서 삼성 임직원들에게 기부는 '특별한 행동'이 아닌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았다.
삼성 관계사 사업장 내 산책길이나 구내식당 등에 설치된 나눔키오스크에서 도움이 필요한 아동, 청소년의 사연을 보고 임직원들이 사원증을 태깅하는 모습은 일상적인 풍경이다.
삼성은 지난 10년간 나눔키오스크를 23개 관계사로 넓혀 국내 108대, 해외 43대 등 총 151대를 운영하고 있다. 누적 기부금은 112억 원에 이른다.
이렇게 모인 기부금은 희귀질환과 장애,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 3,770명에게 지원됐다.
‘2025 나눔의 날’ 행사에서는 10주년 기념 영상도 상영됐다.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삼성 관계사 임직원들의 이야기, 기부를 받아 재활치료를 이어가며 무용수, 탁구 선수의 꿈을 키우고 있는 아이들의 치유와 성장 과정을 담은 이야기가 소개됐다.
한편 이날 행사는 11월 3일부터 2주간 진행된 ‘2025 나눔위크’를 결산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2025 나눔위크’에는 국내 기준 8만8천여 명에 이르는 삼성 관계사 임직원이 참여해 지역사회 봉사·나눔키오스크 기부·헌혈 캠페인을 진행했다.
봉사 활동도 전국 사업장에서 자율적 참여로 이뤄졌다. 임직원들은 복지시설·아동센터 봉사, 공원·하천 환경정화, 유기견 보호소 돌봄, 청소년 멘토링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전영현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은 용인시 ‘희망별숲’에서 장애인 지원 쿠키 만들기에 참여했다.
수원 사업장에서는 SSAFY 교육생 대상 멘토링 봉사도 진행됐다.
헌혈 캠페인에는 3,600여 명이 참여했다. 삼성은 올해도 대한적십자사에 헌혈버스 4대를 기증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나눔키오스크 기부 ▲대면봉사 ▲헌혈 ▲재능기부 등에서 높은 참여를 보인 임직원을 DX·DS부문별로 각각 선정해 시상했다.
올해 나눔키오스크 최다 기부자 황경문 프로는 “통장 속 숫자가 올라가는 것보다 누군가의 하루를 밝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이 더 행복하다”고 말했다.
삼성 임직원들은 나눔위크와 함께 11월 한 달간 진행되는 기부약정에도 동참하고 있다.
임직원들이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내년에 후원할 CSR 프로그램과 기부액을 설정할 수 있다.
기부액은 급여에서 자동으로 지급된다. 회사는 임직원이 약정한 금액에 대해 1:1로 동일한 금액을 출연한다.
2025년 10월 기준 삼성전자 임직원 7만2천여 명이 기부약정에 참여했다.
삼성은 2024년부터 기부약정을 통해 매달 30만 원 이상, 5년 연속 기부한 임직원을 예우하는 ‘아너스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아너스클럽’에는 3명이 새로 등재되어 총 9명이 이름을 올리게 됐다.
박승희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은 “나눔키오스크는 임직원의 작은 손끝에서 시작된 10년의 기적이다. 앞으로도 일상의 기부가 만드는 선한 변화를 지역사회와 함께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정부와 국회 관계자들도 영상 축사를 통해 “10년째 이어진 삼성의 나눔 실천이 사회를 밝게 만든다", "우리 사회의 이정표가 되고 있다",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어려운 이웃에 희망을 주고 있다”라며 응원을 보냈다.
삼성은 나눔키오스크를 국내외 사업장으로 더욱 확대해 일상의 기부 문화를 정착 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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